[국제]만국우편연합, 美 탈퇴위협에 요금할인제 변경 검토

[국제]만국우편연합, 美 탈퇴위협에 요금할인제 변경 검토

유엔 산하 정부 간 기구인 만국우편연합(UPU)이 미국의 탈퇴 위협에 따라 국제우편요금 할인 제도의 변경을 검토하기로 했다.

바샤르 후세인 UPU 총국장은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우리가 충분히 빠르게 작업하고 회원국들이 이런 현안에 의견 일치를 이뤄 결정이 내려지면 이르면 내년 4월까지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UPU는 요금제 변경을 위한 첫 단계로 연구보고서 작성을 주문했다고 그는 설명했다.

144년 역사를 지닌 UPU는 총 192개 회원국 간 협의를 통해 우편요금 규정을 만든다.

미국은 개발도상국을 도우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UPU의 국제우편요금 할인 제도가 세계 2위 경제국인 중국에 적용된 탓에 중국 기업들이 불공정하게 미국으로 싼값에 상품을 수출할 수 있었다고 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관리들은 개발도상국 요금이 40∼70% 할인되면서 미국 우편서비스(USPS)가 부담하는 비용이 연간 3억달러(약 3400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이를 개선하라는 요구가 UPU에서 바로 수용되지 않자 지난주에는 1년여간 UPU에서 탈퇴하는 절차를 밟으면서 협약 조건을 재협상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후세인 UPU 총국장은 "미국이 와서 '더는 안 된다'고 말한 것이 논의를 다른 차원으로 끌고 갈 것"이라며 UPU의 '구식' 제도를 바꿀 수 있게 된 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패스트트랙'을 밟더라도 연구보고서 작성과 개정안 발의, 회원국 의결을 포함한 많은 단계가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의안은 192개 회원국 과반이 참석해 3분의2 이상이 찬성해야 가결된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