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日 내진장치 검사 조작 업체 또 있다…흔들리는 日제조업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일본의 한 제조사가 지진 예방 장치의 검사 데이터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다른 제조사도 비슷한 조작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24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건축기자재 제조사 가와킨홀딩스는 전날 자회사 2곳이 건물의 면진·제진 등 건물의 지진 피해를 예방하는 데 쓰이는 장치 성능검사 데이터를 조작했다고 발표했다.

건설사 등 장치를 공급받은 고객사와의 계약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이 26개 광역지자체 학교 등의 건물 93곳에 사용됐다.

데이터가 조작된 제품은 2005년 2월부터 지난달까지 출하된 건물용 면진·제진 장치 '오일 댐퍼' 1429개다. 오일 댐퍼는 지진이 발생할 때 유압으로 충격과 진동이 건물에 전달되는 것을 억제하는 장치다.

앞서 지난 16일 국토교통성은 제조사 'KYB'와 이 회사의 자회사 'KSM'이 제조한 오일 댐퍼의 검사 데이터가 조작돼 당국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KYB 등의 담당 직원은 납품 기한을 맞추기 위해 데이터를 조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KYB가 건실한 제조사인데다 문제의 제품이 도쿄도 청사, 도쿄 스카이트리 등 주요 건물과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경기장인 도쿄 아쿠아틱스 센터, 아리아케 마리나 등에도 사용됐을 가능성이 있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면진·제진 장치 제조사 88곳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검사 데이터에 조작이 없었는지 일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어서 데이터 조작 적발 사례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일본에서는 작년 하반기 이후 고베제강소, 미쓰비시머티리얼, 도레이 등 제조사들의 제품 검사 데이터 조작 사례가 잇따라 드러났다. 닛산자동차는 무자격자가 차량 완성검사를 한 사실이 밝혀져 파문이 일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