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부처 업무보고, 올 연말 문 대통령이 주재한다...'핀셋 점검' 예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2월에 2019년도 정부 부처 업무보고를 직접 주재한다. 지난 1월 국무총리가 주재한 2018년도 업무보고와 달리 대통령이 참석한다. 연간 부처 업무보고가 연초가 아닌 전년 말에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부처별 올해 업무 성과 및 계획을 '핀셋 점검'하고, 국정 운영 3년차에 접어드는 내년부터 정책 집행에 속도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28일 청와대와 복수 부처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2019년도 중앙부처 업무보고는 올 연말에 대통령 직접 보고로 진행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두 차례 해외 순방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 등 중요한 이벤트가 연이어 남아 있어 변수가 있다”면서도 “2019년도 부처 업무보고를 오는 12월 중순께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지난해 조기 대통령 선거로 8월에 중앙부처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후 반년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다시 신년 업무보고를 받는 상황이 되면서 이낙연 총리가 주관했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권한대행(총리)이 맡은 것을 제외하면 총리가 주재한 첫 업무보고였다. 문 대통령은 이후 장·차관이 참석하는 별도 워크숍으로 신년 계획 논의를 보충했다.

청와대는 2019년도 업무보고 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앞서 통상 업무보고에서 토론 형식으로 바뀐 만큼 이 같은 틀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내용 면에서는 고강도 성과 점검이 예상된다. 현 정부 국정 운영이 3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그동안 각 부처가 추진해 온 개혁 과제 성과를 확인하고 향후 실천 계획 확인에 많은 시간이 할애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정책 추진 '속도' '성과' '국민 체감'을 지속 강조했다. 이 같은 평가 기준을 기반으로 각 부처 주요 현안 및 정책을 살피고, 내년도 대응과 계획안의 참신성 및 타당성 등을 따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성과 점검은 필수이고, 얼마나 새로운 접근으로 혁신 정책안을 기획했느냐가 중요하다”면서 “공직자가 영혼 없이 일하는 것에 대한 부정 인식이 강한 만큼 대통령이 업무보고에서도 꼼꼼히 챙길 것”이라고 예상했다.

'부처 간 소통'도 평가 항목 가운데 하나다. 문 대통령은 올해 1월 30일 장·차관 워크숍에서 “여러분은 문재인 정부라는 한 배를 탄 공동운명체”라면서 “모두가 한 팀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칸막이를 없애고 부처 간에 충분히 소통·협의하면서 일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에도 여러 차례 부처 간 엇박자와 칸막이 문제 해소를 당부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전 업무보고에서도 예정 시간을 훌쩍 넘겨 토론이 이뤄진 만큼 이번에는 더 심도 있는 토론이 될 것”이라면서 “각 부처도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