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정감사]SK텔레콤 "완전자급제 시행해도 25% 선택약정할인 유지"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국정감사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국정감사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SK텔레콤이 단말기 완전자급제 시행 이후에도 선택약정할인 25%를 유지하겠다며 찬성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도 제도가 도입되면 따르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30만원 가량이던 단말기가격이 200만원에 육박하고 있다”면서 “단말기 유통이 이통사 서비스채널만으로 해결되기 어려워 지고 있다”면서 완전자급제 찬성의사를 밝혔다.

박 사장은 “다만, 6만명에 달하는 유통업의 현실도 고려해야 하는데, 업의 전환을 돕도록 ICT 컨설팅을 제공하겠다”면서 “완전자급제를 하게 될 경우 이용자가 어디서 휴대폰을 사건 25% 약정할인을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도 조건부 찬성입장을 확인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IM 부문장)은 “완전자급제가 시행되면 따르겠다”면서 “다만, 유통문제 등 고려해야 할 상항에 대해서는 충분한 토의를 거치면 좋겠다”고 말했다.

고사장은 “삼성전자가 유통하는 자급제폰은 10%, 나머지는 이통사가 거래한다”면서 “자급제폰을 지난해 3가지 모델을 출시했는데 올해 5개로 늘리는 등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이같은 이통사와 제조사 입장을 확인한 이후 정작 정책을 추진할 과기정통부는 완전자급제에 대해 계획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노 위원장은 “삼성이 자급제폰을 확대한다는데, 완전자급제 수준으로 확대하려면 자급률이 어느정도 될 것인지, 할인은 어느정도가 이뤄질지 등 구체 수치 등을 제시하지 않는것은 결국 회피하는 태도”라고 말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금 당장 목표 수치를 정하기에는 이해관계자등을 살펴야 할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25% 선택약정이 유지되고, 유통업계 일자리도 유지되는 방향으로 결론이 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