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재밌게 배우는 '온라인 코딩파티', 참여인원 100만명 돌파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SW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한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 현장에 참가했다. 과기정통부 제공
<SW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한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 현장에 참가했다. 과기정통부 제공>

쉽고 재밌게 소프트웨어(SW)를 즐기는 '온라인 코딩파티' 참여인원이 올해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정부가 12일부터 25일까지 2주 동안 운영한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에 59만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 종료됐습니다. 상반기 시즌1 인원까지 더하면 올 한 해 참여 인원만 110만명에 달합니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누구나 쉽게 참가해 재미있게 SW를 체험해 보도록 구성한 온라인 기반 SW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8회 운영했습니다.

이번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프로그램은 게임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용사를 블록코딩으로 움직이는 과제였습니다. 전국에서 35만명이 참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게임 '마인 크래프트'를 기반으로 한 블록코딩 과제에 15만명이 참가해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SW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한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 현장에 참가했다. 과기정통부 제공
<SW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한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 현장에 참가했다. 과기정통부 제공>

온라인코딩파티에 참가한 한 초등학교 선생님은 “기존 블록코딩 과제와 달리 인지도가 높은 게임을 이용해 학생이 매우 흥미로워 했다”면서 “색다른 내용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습니다. 한 학생은 “게임 등장인물이 나와서 신기했고 우리학교 순위를 올리기 위해 친구를 독려해 다함께 열심히 참가했다”면서 “친구와 일대일로 코딩 대결하는 것도 재밌었다”고 말했습니다.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온라인 코딩파티'가 SW와 좀 더 친숙해지고 SW 교육이 확산되는 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SW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한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 현장에 참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SW교육페스티벌에 참가한 학생이 온라인 코딩파티 현장에 참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2018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로 SW 교육 관심과 흥미가 더 커졌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2.7%, '그렇다'가 32.7%로 총 95.4%가 긍정적으로 답변했습니다. 평소 접하지 못한 SW 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0.1%, '그렇다'가 33.3%로 총 93.4%가 긍정적으로 답했습니다.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2를 계기로 SW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매우 그렇다'가 64.7%, '그렇다'가 28.1%로 총 92.8%가 긍정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