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런장면 다시" 네이버 2018 한국시리즈 생중계에 AI기술 도입

네이버 스포츠는 2018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1차전 라이브 중계부터 클로바 AI기술로 개발한 '홈런 장면 되돌려 보기 기능'을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홈런장면 되돌려 보기 기능은 인공지능 한 분야인 '컴퓨터 비전기술'과 '영상의 글씨를 읽는 기술'을 활용해 라이브 중계에서 실시간으로 홈런 장면을 분석, 시청자에게 자동 제공한다.

타임머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PC 라이브 중계 플레이어에 우선 도입하며, 향후 모바일 서비스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장면 전환과 선수의 움직임, 볼·아웃카운트 영역에 대한 적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홈런 이외의 다양한 이벤트도 실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는 동영상 프레임 속 특정 사물을 인식하기 위해 각 이미지를 분석하는 네이버의 AI 플랫폼과 클로바의 비디오 AI 기술로 개발한 것이다.

앞으로 홈런 뿐 아니라 투수 마운드와 타석 및 필드 등 다양한 위치에서 벌어지는 장면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야구 외 다른 종목 라이브 중계에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경태 네이버 스포츠플랫폼 리더는 “라이브중계에서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인식하는 AI 기술을 네이버 스포츠 라이브 중계에 접목해 조화시킨 가치가 크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네이버
사진출처:네이버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