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악화, 경제 투톱 교체설에도...민주당, 소득주도성장 등 기존 정책 “흔들림없이 추진”

더불어민주당은 5일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 등 3대 경제 정책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다짐했다.

경제·고용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경제정책 '투톱'인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의 교체설이 흘러나온 상황에서도 기존 정책을 고수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당정과 학계, 시민사회단체, 기업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국가경제자문회의 제1차회의를 갖고 이 같은 정책 기조를 재차 강조했다.

의장을 맡은 김진표 의원은 소득주도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현장의 부작용을 보완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기술집약적 중소창업기업을 활발히 일어나게 하는 혁신성장 과제의 중요성도 짚었다.

김 의장은 “이런 것이 제대로 발휘되려면 공정경제 틀도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3대 경제 정책,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기반으로 자문회의를 상시 가동, 정책 점검 및 제안으로 '경제를 살리겠다'는 계획이다.

이해찬 대표는 “우리 경제가 어렵다고들 얘기를 많이 한다. 실제로 그렇다”면서 “경제 체질이 많이 약해졌기 때문에 금방 좋은 경제로 발전하기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새롭게 추구하는 포용국가에 맞는 경제 정책이 잘 경주될 수 있도록 자문회의가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변재일 의원이, 부의장은 최운열 의원이 맡았다. 거시경제 및 금융, 조세재정, 산업통상, 중소벤처, 노동사회복지, 균형발전 및 부동산 등 6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됐다.

앞으로 자문회의는 국회 기재위, 정무위, 산업위 등 경제 관련 상임위 당 간사가 분과위원장을 맡아 월 1회 이상 회의를 연다. 이 결과를 토대로 의장 주재 전체회의를 갖고 당정청 정책방향을 제안한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