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학교 5~6학년)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1.다음의 그림은 최근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self-driving car)를 운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한 가지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학교 5~6학년)

브레이크가 고장난 자율주행자동차가 무단횡단을 하고 있는 4명의 보행자(노인여성 2명, 노인남성 1명, 남성 1명)을 발견하고 도덕적 결정(moral decision) 해야 하는 상황이다. 자율주행자동차에는 한 가족(어른 2명, 아이 2명)이 탑승하고 있다. 그대로 직진하면 보행자가 모두 죽게 된다. 만일 방향을 틀면 콘크리트 장벽에 충돌하여 일가족이 모두 사망할 수 난처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본인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2.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이다. 포켓몬고 게임이나 스포츠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를 탐지하고 즉시 알려줄 수 있는 스마트폰용 증강현실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시오.

3.다음은 우주에 대한 스티븐 호킹 박사의 글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려고 한다.

3-1)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캐릭터의 역할을 기록하시오.

3-2) 게임 진행에 필요한 환경을 설정하고 설명하시오.

3-3) 게임을 보다 흥미 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시오.

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학교 5~6학년)

4.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제4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초등학교 5~6학년)

4-1) 독거노인을 위한 다양한 IT 텔레케어 서비스를 생각해 내고 이를 이용하여 생활하는 시나리오를 서술하시오.

4-2) 새로운 IT 텔레케어 장비를 제안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하시오.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출제의도:

자율주행자동차, 증강현실, 교육용게임, 텔레케어서비스 등 4가지 주제로 문제를 출제했다. 각 문제는 시사상식과 더불어 어느 정도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풀 수 있는 점을 고려했다. 각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어도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림 자료를 제시해 문제에 대한 해석의 오류가능성을 줄였다. 학생들은 각 주제에 대해서 최대한의 창의력을 발휘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