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5G 품질 측정 분석 시스템 도입

LG유플러스, 5G 품질 측정 분석 시스템 도입

LG유플러스가 최적의 5세대(5G) 이동통신 품질 관리를 위해 서울 상암국사·대전국사에 '5G 네트워크 품질 통합 측정 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다.

시스템은 국내 이동통신 시험 계측 장비 전문 제조사 이노와이어리스가 개발했다. 5G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대량 트래픽 품질을 분 단위로 측정·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 어떤 서비스 품질에 이상이 발생했는지 분석하고 조치 방법도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5G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고객에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송철 LG유플러스 네트워크 개발그룹장은 “통신망이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추세에서 막대한 통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통합 솔루션은 5G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에 필수적”이라며, “기술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과 협업을 통해 5G시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곽영수 이노와이어리스 연구소장은 “LG유플러스와의 협력 사례가 국내 중소기업의 시장 경쟁력 확보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력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신규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5G 품질 측정 분석 시스템 도입

앞서 LG유플러스는 서울과 경기도· 인천 등 수도권, 광역시에 5G 셀 설계를 완료했다. 5G 망 구축을 위한 종합 설계도를 완성했다는 의미다.

LG유플러스는 세계 최고 전파 설계 프로그램 전문회사 프랑스 포스크(Forsk)와 협력했다.

LG유플러스는 자체 망 운영 노하우와 포스크의 셀 설계 프로그램 에이톨을 결합, 가장 최적화된 5G 셀 설계를 일단락했다.

특히 장비가 위치한 지역 특성에 맞도록 구축된 LG유플러스만의 차별적인 네 가지 고유 전파모델을 적용, 셀 설계의 정확도를 높였다.

최주식 LG유플러스 5G추진단장(부사장)은 “신속한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작업 최소화를 통한 구축비용 절감, 통화 품질의 지역적 차이 제거, 커버리지 조기 확대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