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결원, 생명보험 계약에 지문 활용 전자청약 서비스 도입

금융결제원(원장 이홍모)이 바이오 정보 분산관리 센터 지문정보를 활용한 전자청약서비스를 생명보험 계약에 연내 도입하겠다고 6일 밝혔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이는 법무부가 타인 생명보험에서 전자서명과 지문정보를 함께 입력하도록 하는 내용으로 상법 및 시행령을 개정한 데 따른 차원이다.

금융결제원은 올 초부터 국내 33개 생보·손보사와 공동으로 지문정보 기반 전자청약서비스 업무요건 정의 공동작업반을 운영했다.

이번 지문정보 기반 전자청약서비스에서는 지문정보 유출 및 프라이버시 침해 방지를 위해 지문정보를 보험사와 금융결제원이 분산 보관하게 된다. 금융결제원 바이오정보 분산관리기술은 2016년 11월 금융표준으로 제정된 바 있으며, 현재 은행, 증권, 보험, 카드사 등 70여개 금융회사 바이오인증서비스에 활용되고 있다.

금융결제원은 전자청약서비스 도입 시 타인 생명보험 계약에의 피보험자 전자동의뿐 아니라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동일한 보험계약 등 금융권 전자서명에 적용 가능한 바이오정보 기반 전자서명을 신규 개발한다.

금결원 관계자는 “바이오 정보 기반 전자서명 적용에 따라 보험사 외 은행, 증권사 등 금융사 고객도 기존 바이오인증서비스 외에 다양한 전자문서, 계약 등에 바이오정보를 이용한 전자서명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