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첫 전파송출 'D-20'···남은 절차는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5세대(5G) 이동통신 첫 전파 송출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5G 장비 선정을 완료한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12월 1일 3.5㎓ 대역에서 5G 전파를 송출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통사는 셀 플래닝(망 설계)를 통해 초기 5G 상용 서비스 제공 지역과 기지국 설치 위치, 수량 등을 결정했다. 지형지물과 관계를 고려, 전파 커버리지와 신호대잡음비(SNR) 등을 살피는 시뮬레이션을 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시뮬레이션에는 1000만개 건물 지형 데이터베이스(DB)가 담긴 툴을 활용한다”면서 “실제 구축했을 경우와 커버리지 등에서 차이가 없을 정도로 정확도가 높다”고 말했다.

이후 현장에 일부 장비를 가설치하고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 차이값을 보정하는 과정을 수차례 반복한다. 현재 이통 3사가 진행하는 단계다. 보정 작업을 완료하면 기지국 구축을 시작한다.

기지국 구축 이후에는 최적화 작업이 예정돼 있다. 단말과 기지국의 무선 파라미터값(신호값)과 출력을 조정한다. 최적 신호를 위해 안테나 방향을 바꾸거나 필요에 따라선 기지국 위치를 이동한다.

핸드오버를 비롯해 단말과 장비 연동 테스트는 장비 가설치 때부터 최적화 작업에 이르기까지 동시 진행한다. 이통사는 12월 초 5G 상용화 때 사용할 모바일 라우터(동글) 시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통사는 기지국 구축에 앞서 중앙전파관리소에 무선국 개설허가를 신청한다. 중앙전파관리소는 기지국이 적합한 장소에 위치하는지 타인 또는 다른 장비에 혼신 등 피해를 유발하는지 검토한다.

기지국 구축 완료 이후에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에 준공 신고서를 제출한다. KCA는 신고서에 기재된 기지국 물량 중 20%에 대해서 허가사항과 기술기준을 만족했는지 준공검사를 실시한다.

기간통신사업자는 신고서 제출 후 45일 이내(일반 무선국은 15일 이내) 준공검사를 받으면 된다. 그러나 전파법에 따라 전파는 준공 신고서를 제출하는 날부터 송출할 수 있다. 이달 안에만 준공 신고서를 제출하면 12월 1일 전파 송출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기지국 구축 외에도 남은 과제가 있다. 이달 안에 주파수 할당대가를 납부해야 한다. 이통 3사는 주파수 경매 낙찰가인 3조6183억원의 4분의 1인 약 9000억원을 이달 내 납부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가 주파수 할당통지서를 교부하면 주파수 이용 준비가 마무리된다.

상용화 3대 요소(망·단말·요금제) 중 하나인 요금제는 정부 약관신고가 안 된 상태다. 단말 출시 일정 등이 불투명해 12월1일이 '첫 5G 전파를 송출하는 날'이 될지, 한발 더 나아가 '5G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는 날이 될지 예측이 어렵다. 전파 송출에 그칠 경우 요금제 신고가 늦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표〉12월1일 5G 첫 전파 송출까지 남은 절차

5G 첫 전파송출 'D-20'···남은 절차는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