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고시원 화재, 원인 찾는다 '경보음도 미작동'

사진=YTN캡쳐
사진=YTN캡쳐

7명의 목숨을 앗아간 서울 종로 고시원 화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경찰 등 관계기관이 합동감식을 진행한다.

 

경찰·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국전기안전공사는 10일 오전 10시 종로구 고시원 화재 현장에 대한 합동감식을 벌인다.

 

앞서 9일 새벽 5시쯤 고시원 건물에서 발생한 화재로 거주자 7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경찰은 어제 1차 현장감식 결과와 목격자 진술을 종합한 결과 고시원 301호 거주자인 A 씨가 쓰던 전기난로에서 불이 시작돼 번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오늘 합동감식에서는 발화지점으로 추정되는 301호를 중심으로 실제 발화가 전기난로에서 시작했는지, 합선이나 방화 등 다른 원인은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경찰은 추가 수사를 거쳐 화재 원인이 A씨 과실로 판단되면 A씨를 형사입건할 방침이다.

한편, 해당 고시원 건물에는 스프링클러가 없다. 현행법상 2009년 7월 이전부터 운영된 고시원은 설치 의무가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 고시원은 2015년 서울시의 고시원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하지만 건물주가 동의하지 않아 설치가 무산됐다”고 밝혔다.

 

비상벨은 불길이 가장 거셌던 출입구 쪽에 있어서 아무도 누르지 못했다. 방마다 설치된 화재경보기에서도 경보음이 울리지 않았다고 주민들은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