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웹 서밋 2018'서 한국관 운영...3800만달러 비즈니스 매칭

홍의재 엠랩 대표가 관람객들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홍의재 엠랩 대표가 관람객들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들이 유럽 시장에서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가졌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5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포르투갈 리스본 알티스 아레나에서 개최된 '웹 서밋(Web Summit) 2018'에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총 350여건 비즈니스 상담 및 3800만달러(약 420억원) 규모 비즈니스 매칭 성과를 올렸다.

웹 서밋은 스타트업의 향후 트렌드를 전망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세계 최대 규모 첨단 산업 콘퍼런스다. 2009년 시작해 매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각 분야 스타트업 관련 전문가들이 찾는 유럽 대표적인 테크포럼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웹 서밋 한국공동관에는 △고미랩스 △라이브케이 △라이터스 △바이올렛 △블루프린트랩 △스티팝 △엠랩 △쿠키랭스 △트라이톤 △플리토 등 국내 콘텐츠 기반 유망 스타트업 10개사가 참가했다. 현지 투자자 및 관계자 7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피칭과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졌다.

특히 참가 기업 중 엠랩은 스페인 및 홍콩 기업으로부터 3년간 각각 600만달러와 1200만달러의 전략적 매출 계약을 체결, 유럽시장 진출에 본격 박차를 가한다. 엠랩이 개발한 엠스터브는 영상 속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영상 시청과 동시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는 비디오 태깅 서비스 플랫폼이다.

홍의재 엠랩 대표는 “유럽시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곳이며 사업성은 물론 비즈니스 상대에 대한 신뢰가 절대적인 시장”이라고 말했다.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조남권 라이브케이 대표.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조남권 라이브케이 대표.

이밖에도 국내 참가사들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홀로그램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콘텐츠를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뛰어난 콘텐츠를 선보이며 현지 투자자 및 전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언어번역 서비스 개발사 언바벨의 주자나 마다로바 대표는 “한국 스타트업은 케이팝,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 독자적 영역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며 “특히 IT 기반 솔루션에서 보여주는 특출한 서비스는 언제나 소비자의 기대 그 이상”이라고 국내 스타트업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정욱 한콘진 기업·인재양성본부장은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국내 스타트업과 전 세계 투자자·전문가 간 비즈니스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뤄졌다”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다양한 장을 마련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