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태양광 거점으로]사업타당성 검토에서 수익 보장까지 원스톱 지원

[산업단지, 태양광 거점으로]사업타당성 검토에서 수익 보장까지 원스톱 지원

산업단지 협동조합형 태양광은 입주기업이 함께 주체로 나선 것을 넘어, 공공기관과 관련 협회가 모여 사업 성공을 위한 팀을 구성한 사례다. 사업 추진을 위한 공장 지붕 활용과 태양광 설치 등은 입주기업이 하지만 사업 컨설팅과 수익 보장을 위한 전력 판매 및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에는 지원이 따른다.

광주와 김해 시범사업에서도 산업단지공단을 비롯해 에너지공기관인 한국에너지공단과, 발전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 그리고 태양광협동조합이 함께 참여했다. 산업단지공단은 입주기업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설명회를 하면서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했다. 에너지공단은 관련 기술정보 제공과 인허가에 필요한 행정사항을 지원하고 사업성도 검토했다.

실제로 에너지 공단은 태양광 전문기업과 함께 사전 타당성을 분석하고,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광주와 김해의 산업단지 협동조합에서는 36개사의 조합원을 모집하고 기업에서 자발적으로 약 205억원을 투자해 산업단지 내 13㎿ 규모의 태양광을 건설·운영할 예정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들 기업이 향후 생산하는 태양광 전력과 REC를 구매하는 주체로 참여했다. 전력판매가격과 REC를 합산한 고정가격으로 장기계약을 체결해 사업기간 동안 일정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 태양광협동조합은 태양광 설비가 상시 안정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안전과 유지관리를 책임진다. 초기 사업기획부터, 수익성 검토, 설치, 거래 계약, 유지보수까지 '원팀'을 구성한 셈이다.

자금 조달에서부터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시공사 선정, 전력계약 등의 절차가 기다리고 있지만, 기업 한 곳이 아닌 각 분야 전문기관이 달라붙은 만큼 성공가능성은 높다.

산업단지공단은 기존 산업단지와 신규산업단지를 합쳐 국가산업단지 지붕형 태양광 잠재량이 3.2GW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농공산업단지와 일반산업단지까지 합치면 규모는 5GW까지 늘어난다. 정부의 에너지전환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활용해야 할 자원이다.

산업단지공단은 협동조합형 태양광 확대를 위해 전반적인 행정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시범사업의 원팀 전략을 보급모델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