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아마존, 제2본사 '뉴욕 롱아일랜드·버지니아 내셔널랜딩' 선정

[국제]아마존, 제2본사 '뉴욕 롱아일랜드·버지니아 내셔널랜딩' 선정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13일(현지시간) 제2 본사 입지로 뉴욕 롱아일랜드시티와 버지니아 북부 알링턴 인근 내셔널 랜딩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기존 시애틀 본사에 이어 미 정치, 경제 수도인 워싱턴DC와 뉴욕 주변을 새로운 교두보로 확보한 것이다.

아마존은 이들 제2 본사에 50억 달러(약 5조6700억원)를 투자하고, 약 5만명을 신규 고용할 예정이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이들 두 곳은 향후 우리가 고객들을 위한 창출을 지속하도록 도울 세계적 수준의 인재를 유치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면서 선정 배경을 밝혔다.

아마존은 분산 유치할 이들 제2 본사에 각각 2만5000명씩을 고용할 예정인 가운데 이들 지역이 인력 확보 측면에서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다는 얘기다.

아마존 제이 카니 선임 부사장은 "후보지마다 100가지 이상의 측면을 들여다봤다"면서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인재를 찾고 유치할 능력이라는 점이 분명해졌다"고 설명했다.

아마존은 또 테네시 주 내슈빌에 운영·물류 등을 담당할 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이 센터에도 약 5000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내년부터 제2 본사와 내슈빌 센터에 필요한 인력 고용을 시작한다.

버지니아 북부 알링턴 인근 내셔널 랜딩과 뉴욕 롱아일랜드시티는 미국의 정치, 경제 수도 주변에 자리 잡고 있고 포토맥 강과 이스트 강을 각각 끼고 있다.

내셔널 랜딩 지역은 워싱턴DC의 포토맥 강 건너편에 있으며, 알링턴 크리스털 시티와 미 국방부가 있는 펜타곤 시티, 알렉산드리아의 포토맥 야드를 포괄하는 지역을 말한다. 미 언론은 아마존의 공식 발표에 앞서 이들 가운데 크리스털 시티만 언급했었다.

내셔널 랜딩은 최근 10여년 동안에는 국방부와 민간 부문 주민 상당수가 떠나면서 쇠퇴해 왔으나 워싱턴DC와 로널드 레이건 공항, 지하철역과 가깝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버지니아는 민주·공화당 한쪽에 치우치지 않아 어느 당이 집권하더라도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경합주라는 점에서도 정치적으로 좋은 선택일 수 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설명했다.

뉴욕 맨해튼 인근의 롱아일랜드는 주택 호황을 겪어온 산업화 지역으로 지하철 여러 노선과 철로, 페리 역이 닿을 뿐 아니라 라과디아공항, 존 F. 케네디 공항과도 가깝다.

이로써 아마존은 기존 시애틀 본사를 포함해 세 곳의 해안 허브 지역에 본사를 두게 됐다.

한편 아마존은 제2본사 유치 경쟁을 유도하면서 세제혜택 등 20억달러(약 2조2680억원) 이상의 잇속도 챙겼다.

평균 임금 15만달러 이상의 2만5000명 고용을 달성하면 뉴욕에서는 10년에 걸쳐 12억달러의 세제혜택을, 버지니아에서는 12년에 걸쳐 5억5000만달러의 현금을 각각 받는다. 다만 고용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인센티브도 깎인다. 5000명을 고용하기로 한 내슈빌에서도 목표 달성 시 7년에 걸쳐 1500만달러의 현금을 받는다.

뉴욕타임스(NYT)는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 일부에선 이미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인 아마존과 세계 최대 부호 가운데 한 명인 베이조스 CEO에 대한 혈세 지원이 적절한지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