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쏘카, 운전자 보조기술 및 정밀지도 사업 협력 MOU

네이버랩스-쏘카, 운전자 보조기술 및 정밀지도 사업 협력 MOU

네이버랩스는 카쉐어링 기업 쏘카와 자율주행기술 기반 운전자 보조기술 및 정밀지도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네이버랩스와 쏘카는 각자 전문 역량을 결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낸다. 네이버랩스는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인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및 차세대 내비게이션 사업 발굴, 정밀 지도 개발을 담당한다. ADAS는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 가능성을 경감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차로 이탈 및 충돌 경보, 교통표지판 인식 등 기능을 갖췄다.

올해 DEVEIW 2018에서 발표한 정밀지도 및 위치인식 플랫폼 xDM과 쏘카 차량을 연동시켜 실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다이나믹 지도를 구현한다.

수집된 도로환경 정보를 xDM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생태계 구축을 위해 쏘카는 공유차량 데이터를 네이버랩스에 공유해 자율주행 그리고 정밀지도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송창현 네이버랩스 대표는 “자율주행 및 정밀지도 기술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면서 “일상과 기술을 연결시켜 기술 참된 가치가 발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자율주행기술 발전을 앞당기고 발전된 기술과 서비스를 플랫폼에서 경험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고자 한다”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모빌리티 혁신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