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니, 한·말레이 FTA 논의 착수…김현종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진입 개선 노력"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와 각각 양자 자유무역협정(FTA) 논의에 착수키로 했다. 인도와는 개선 협상으로 추가 시장 개방을 추진한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를 계기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 장관과 각각 면담을 갖고 실질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15일 밝혔다.

김 본부장과 엥가르띠아스토 루끼따 인도네시아 무역부 장관은 양국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양국은 RCEP 2019년 타결과 한-아세안 FTA 추가자유화를 위해 공조하고, 다자협상에서 반영이 곤란한 양국 관심사항을 다루기 위해 2014년 이후 논의가 중단된 FTA를 추진키로 했다.

김 본부장은 현지 브리핑을 통해 “현재 인도네시아는 배기량 1500cc 미만의 차에 10%, 1500cc 이상의 차에 20%의 소비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일본의 소형 승용차는 1500cc 이하로 제작되지만 우리나라는 1600cc 이하로 제작되고 있다”며 “우리 자동차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입이 실질적으로는 어려운 상황인데, 이러한 구조를 개선하는 데 한-인도네시아 양자 FTA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양국은 장관급 비즈니스 포럼을 조속히 개최하고, 인도네시아에 한국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김 본부장은 다렐 레이킹 말레이시아 통상산업부 장관과 만나 RCEP 협상 타결을 위한 공조의지를 재확인하고, 양국간 FTA가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FTA 타당성 연구에 착수하고, 양국 산업부 간 공동실무협의회(Joint Committee)를 조속한 시일 내 개최하기로 했다.

김 본부장은 “공동실무협의회를 통해 한-말레이시아 FTA 뿐만 아니라 양국 간 교역·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겠다”며 “특히 말레이시아의 팜오일 산업과 한국의 뷰티산업 간의 협력 방안, 말레이시아에서 활동 중인 우리 기업들의 현지 애로사항을 해소 지원 등과 같은 구체적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 본부장은 지난 13일 수레쉬 프라부 인도 상공부 장관과 만나 올해 7월 한-인도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협력 사업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한국기업 전용공단 설치, 인천-첸나이 직항편 운항 등이 대상이다. 이를 계기로 RCEP, 한-인도 CEPA 개선협상 등을 통해 인도시장 추가 개방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