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 재정의' 최종의결... 불변 단위 시대 열려

주요 단위 기준인 질량·전류·온도·물질량 측정 표준이 이전보다 훨씬 정확해진다. 아주 미세하거나 큰 물리량을 측정할 때 혹시 모를 오차를 막아 과학·산업 분야에 큰 발전을 가져온다.

국제도량형총회(CGPM)는 16일(현지시간) 프랑스 베르사유에서 연 제26차 총회에서 네 개 물리량 단위 재정의를 공식 의결했다.

재정의 단위는 질량(㎏), 전류(A), 온도(K), 물질량(㏖)이다. 그동안 오차가 발생하거나 불안정하다는 지적을 받은 분야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킬로그램 원기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킬로그램 원기

예를 들어 ㎏은 1889년 제작한 백금·이리듐 합금으로 만든 '원기'를 기준으로 삼았는데, 이후 지금까지 수십 마이크로그램(㎍)의 질량 변화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K의 기준인 물의 삼중점(고체·액체·기체가 공존하는 상태)은 동위원소 비율로 결과가 달라진다.

각 단위는 이번 재정의 확정으로 '기본상수'를 기준으로 삼게 돼 불변성을 확보했다. ㎏은 에너지 관련 기본 상수인 '플랑크 상수'로 재정의했다. 마찬가지로 A는 기본전하량, K는 볼츠만 상수, ㏖은 '아보가드로 상수'를 활용한다.

단위 재정의가 일상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은 없을 전망이다. 새롭게 적용하는 정의를 그동안의 값에 최대한 맞추기 때문이다. 이미 재정의 한 길이(m) 역시 원기에서 '빛의 속력'으로 기준을 바꿨지만 혼란은 없었다.

그러나 아주 미세한 영역을 다루는 과학·산업 분야에서는 큰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다. 어떤 조건에도 변하지 않는 고정 값을 제시해 오차가 발생할 수 없다. 바이오나 전자소자와 같이 미세·초미세화되는 연구개발(R&D) 분야에 정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표준연이 새로운 킬로그램 표준 확립을 위해 개발 중인 키블저울
표준연이 새로운 킬로그램 표준 확립을 위해 개발 중인 키블저울

세계에서는 새로운 단위 정의에 맞춘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나서고 있다.

박연규 표준연 물리표준본부장은 “이번 결정은 네 개 단위 정의가 한꺼번에 바뀌는 최초 사건으로 여파가 클 것”이라며 “앞으로 단위를 새롭게 정의하고 구현하는 기술력 유무가 과학기술 선진국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