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격증 취득자 1만명 넘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국내 드론 자격증 취득자가 1만명을 넘어섰다. 드론 자격증 취득자는 올해만 7000명을 넘어서며 급증했다. 정부가 올해부터 드론 시장 육성에 팔을 걷어붙인 데다 시험 기회가 확대돼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이 늘었다.

18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취득 현황'에 따르면 무인멀티콥터(드론)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올해 9월 말까지 누적 1만명을 넘어섰다. 올해만 해도 9월까지 7717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지난해 전체 자격증 취득자 2872명보다 2.5배 이상 증가했다.

드론 자격증 시험은 2014년부터 시작됐지만 1만명 돌파는 사실상 지난 2년 동안 이뤄졌다. 드론 자격증 취득자는 2014년 606명, 2015년 205명, 2016년 454명에 불과했다. 지난해와 올해 9월까지 1만명이 넘는 사람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이 같은 성장세를 고려하면 올 한 해 취득자만 1만명을 넘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드론 교육업계는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드론 산업을 육성해서 일자리를 제고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지난해 말 국내 드론 산업을 10년 안에 4조1000억원 규모로 키운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드론 관련 일자리 16만40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 가운데 14만9000개가 드론 활용 분야 일자리다.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문도 넓어졌다. 올해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늘어나는 자격증 수요에 맞춰 응시 기회를 확대했다. 지난 3월 공인된 드론 국가시험장을 전국 6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정부가 지정한 드론 전문 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자격증 시험은 유지한 상황에서 지방 항공청에 신고한 드론교육 사용사업체 학생에게 응시 기회를 늘렸다.

실기 시험 형태도 매주 화요일, 수요일 응시하는 상설 실기시험으로 바꿨다. 응시자가 떨어져도 바로 재도전할 수 있게 됐다. 이전에는 한 달에 한 번 보는 정기 실기시험이었다.

드론 자격증 취득자가 급증하면서 자격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일선 현장에서는 현행 자격증·교육 제도로는 다양한 수요처에 바로 투입되기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전문성이 떨어지는 드론 자격증 취득이 실효성 있느냐는 비판도 나온다.

국내 드론교육업계 관계자는 “드론 자격증 취득자가 외형 측면에선 많이 늘었지만 사실은 드론 자율비행 연습과 크게 다르지 않은 수준이라는 비판도 많다”면서 “장기 차원에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려면 현장 중심, 수요 중심으로 전문화된 교육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