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으로 들어가는 클라우드...메가존클라우드-고려대 ‘클라우드 전환 MOU’ 체결

클라우드가 대학과 교육기관에서 기본 인프라 환경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및 카네디멜론대학 일본 규슈대학교를 포함해 유수의 대학기관은 물론 다양한 초, 중, 고교에서도 활발히 도입하고 있다. 국내 역시 주요 대학들이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으로 전환하며 학생 및 교직원들에게 원활한 협업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교육기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메가존클라우드가 AWS 및 고려대학교와 함께 최근 고려대학교 인프라 클라우드 전환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와 고려대의 AWS 클라우드 전환 MOU 체결식
메가존클라우드와 고려대의 AWS 클라우드 전환 MOU 체결식

이번 앙해각서는 메가존클라우드, AWS, 고려대학교 3사 공동 체결로 메가존클라우드와 AWS는 고려대학교에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 및 운영을 지원한다. 고려대는 학생 및 교직원들의 업무와 학업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무상으로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해 3만 7천 여명의 재학생 및 임직원이 사용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는 이를 기반한 자체 IT 인프라로 신속하고 유연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대학 내 협업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사용자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양 기관은 이번 MOU 체결로 학생들에게 고성능의 컴퓨팅 환경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는 국내 대학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주완 메가존클라우드 대표는 “전 세계 수많은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AWS 클라우드는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IT서비스”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명문사학인 고려대학교와 MOU를 통해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