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XS·XR' 인기 실종… 판매점유율 16%p '뚝'

아이폰XS 맥스와 아이폰XS.
아이폰XS 맥스와 아이폰XS.

애플 아이폰XS(텐에스)·아이폰XS 맥스·아이폰XR(텐아르) 판매량이 일주일 만에 급감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폰 마니아를 중심으로 출시 초반 반짝 인기가 지속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유통점도 출시 효과를 체감하지 못한다고 한목소리다.

아틀라스리서치앤컨설팅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8~14일) 아이폰XS 등 판매 점유율은 전주 대비 16%포인트(P) 감소한 28.9%로 집계됐다.

전국 이동통신 대리점 개통 물량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으로 2일 아이폰 3종 출시 이후 일주일 만에 판매량이 급감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56.7%, 13.6% 판매점유율을 기록, 전주보다 판매량이 상승했다.

11월 둘째 주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스마트폰은 SK텔레콤 갤럭시노트9(128GB)으로, LG유플러스와 KT가 판매한 갤럭시노트9(128GB)가 2~3위를 차지했다. 신형 아이폰은 5위권 이내에 포함되지 못했다.

유통점은 신형 아이폰 출시 효과가 지속되지 못한 원인으로 △과도하게 비싼 가격 △기능·성능 차별화 부재 등을 손꼽았다.

통상 신형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 마니아를 중심으로 초기 판매가 주를 이루고 일반 고객 판매로 호조세가 이어졌는데 아이폰XS 시리즈·아이폰XR는 예년 같지 않다는 게 유통점 설명이다.

신형 아이폰 출시 첫 주 국내 판매량은 17만여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아이폰8·아이폰8 플러스 출시 때보다 21% 감소한 수치다.

유통점 관계자는 “신형 아이폰 출시 이후 개통 효과를 체감할 수 있었던 기간은 단 3일뿐이었다”면서 “이후로는 소비자 발길이 끊겼다”고 설명했다.

아이폰 출시 때마자 불거졌던 '보조금 과열 경쟁'이 자취를 감춘 점도 판매량 급감 요인으로 손꼽힌다. 신형 아이폰은 기기변경 가입자가 45.9%로 절반가량을 차지했고 번호이동 가입자는 25.2% 수준에 머물렀다.

이통사가 예전처럼 아이폰 가입자를 선점하기 위해 고액의 마케팅비를 투입하지 않았다는 증거다.

애플 구매 지원 프로모션이 전무한데다 애플 사후지원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이 여전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이폰XS 등 신형 아이폰 판매 부진은 지속될 전망이다.

제조사별 국내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추이 (자료 : 아틀라스리서치앤컨설팅)

'아이폰XS·XR' 인기 실종… 판매점유율 16%p '뚝'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