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거미줄처럼 거른다"...부산시, 초미세먼지 종합대책 마련

버스정보 안내기로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부산시 대기질 알림서비스
버스정보 안내기로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부산시 대기질 알림서비스

부산시가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내놨다. 항만에서 공장, 학교, 주택까지 버스와 전철 등 해상에서 육상을 아우른 정밀 맞춤식 대응으로 초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초미세먼지 배출량 감축 △미세먼지 제로존 지정 △대중교통 공기질 개선 △지하도상가 환경 개선 △미세먼지 재난 대응 △관리와 전파 등 6대 전략 17개 과제로 구성한 미세먼지 종합대책 '푸른하늘 부산 프로젝트'를 마련, 이달부터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주요 과제로 먼저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부산항을 배출규제 해역으로 지정·관리하고, 경유 사용 야드 트랙터와 관공선을 LNG나 전기추진 선박으로 전환한다.

학교 주변이 프로젝트 우선 추진 대상이다. 미세먼지 제로 스쿨존 표준 모델을 마련해 시범으로 운영한다. 등하교 때 스쿨존 차량운행 제한을 검토하고, 올해 말까지 어린이집 1897개와 유치원 366개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한다. 내년 628개 전체 초〃중〃고교로 확대한다.

오는 2022년까지 학교 숲 30개를 조성해 학교 내외 미세먼지를 줄이고 스쿨존 내 노상주차장도 폐지해 나갈 예정이다.

대중교통 실내 오염도를 집중 감시한다. 도시철도 역사 11곳에 공기 질 측정망을 구축하고, 시내버스 2300대에 미세먼지 필터와 측정 센서를 설치한다. 공기 오염이 심한 것으로 알려진 시내 6개 지하도상가에 2022년까지 미세먼지 상시측정 알리미 시스템을 구축하고 녹색 휴게 공간도 만든다.

특히 조례 제정을 통해 이 같은 대책을 강제화할 방침이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예상될 때는 '비상 저감 조치'를 발령해 민관 차량 운행을 제한하고 배출시설과 공사장 운영시간을 조정한다. 관용차량부터 운행을 줄이고, 공무원 차량 2부제를 도입해 위반 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게 한다.

원클릭 재난상황 전파시스템에 미세먼지를 추가해 1000여개 지하철 역사 내 안내기와 버스 도착 안내 표지판을 연계,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최근 몇년 새 계절을 막론하고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고 있다. 부산은 항만도시 특성상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겨울에는 더 심각하다”면서 “미세먼지 대응을 민선 7기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시민 건강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