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혁신성장 주역은 중소기업…2기 경제팀도 공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혁신성장에서 주역은 혁신 중소기업”이라며 2기 경제팀도 이와 뜻을 같이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혁신기업 토크 콘서트'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은 혁신 중소기업 역량과 세계화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2기 경제팀과 공식·비공식 간담회에서도 이런 얘기를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 들어오는 2기 경제 수장들도 저와 같은 생각”이라며 “지난 1년 반 동안 형성된 혁신 생태계를 기반으로 가시적 성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혁신 중소기업과 혁신 생태계에 가장 중요한 세 가지로 창업, 기업 스케일업(성장), 규제 혁파를 꼽으며 “앞으로 정책 연동성은 더 강조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환영사에서 “정부는 중소기업의 혁신 노력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신산업 성장을 억제하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노동시장 유연화, 임금체계 개편 대타협 도출 등 노동이슈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임춘성 연세대 교수가 사회를 맡았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조봉환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유한익 티몬 이사회 의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