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절반, 단일국으로 수출 편중... "수출 다변화 기업이 생존률 두배 높아"

수출기업 절반 이상이 1개 국가로만 수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수출 다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1일 '단일국 수출기업의 현황과 수출성과 분석'에서 2016년에 수출한 기록이 있는 7만578개 기업 중 50.3%가 1개 국가로만 수출하는 단일국 수출기업이라고 밝혔다.

수출기업 절반, 단일국으로 수출 편중... "수출 다변화 기업이 생존률 두배 높아"

단일국 수출기업이 전체 수출 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에 불과했다. 다만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1%에 달했다.

미국 또는 중국으로만 수출하는 기업은 단일국 수출기업 중 35.9%, 전체 수출기업 18.1%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미국 또는 중국으로 수출이 편중된 기업은 미·중 통상 갈등에 따른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장치가 없어 직간접적 위험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수출 품목과 대상 국가가 모두 5개 이상으로 다변화된 기업은 전체 기업 12.8%에 불과했다. 이들 기업이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의 87.8%, 수출 관련 고용의 49.8%를 차지했다.

단일국 수출기업은 수출 다변화 기업에 비해 생존률(수출 지속률)이 현저히 낮았다. 2007년 이후 수출을 시작한 기업을 대상으로 생존율을 분석한 결과 초기 수출대상국 수가 2개 이상인 기업 5년, 10년 생존율은 각각 45.2%, 33.4%로 단일국 21.3%, 14.1%보다 두배 이상 높았다.

김건우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보호무역주의가 심화될수록 수출 다변화를 통한 수출 안정화 효과는 높아진다”며 “중소 규모 신생 수출기업 대상 경영 멘토링, 해외시장 정보 제공, 바이어 네트워킹 활성화 등 정부와 유관기관 정책 지원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