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안보실 사칭 문건, 한미동맹 깨려는 반국가적 행태"···경찰 수사 의뢰

청와대가 국가안보실 사칭 이메일 발송 의혹과 관련해 경찰 수사를 의뢰했다.

김의겸 대변인.
김의겸 대변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최근 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메일이 외교 전문가에게 발송되고, 언론에 기사화까지 된 사건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의뢰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전날 모 경제지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지난 17일 작성한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입수했다며 9페이지 분량 문건을 토대로 한 내용을 보도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한반도 비핵화 상황의 정체 국면에서 지난 수개월 동안 한국에 대한 미국의 우려와 불신이 급증한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사건이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서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끝까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 내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허위조작정보가 생산, 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한 데다 담고 있는 내용 또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소한의 확인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사에도 책임 물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해외 순방을 떠나기 전 이번 경찰 수사 의뢰의 건을 보고 받고 동의 의사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도 모 경제지가 보도한 보고서 형식은 국가안보실 뿐만 아니라 청와대에서 사용하는 형식이 아니라고 즉각 반발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