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시티 전문가 한자리에...스마트시티 표준 수립, 데이터 규제 해소 시급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시티 도입 활성화를 위해 사업 표준화, 데이터 규제 해소가 시급하다.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선 도시 간 국제 협력, 정부제도 개선 등을 병행해야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서 열린 '스마트시티 글로벌 서밋 2018'에 참가한 각국 전문가는 스마트시티가 삶의 질을 개선하고 산업측면에서 새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영국 지도제작기관 오드넌스서베이 댄 쉬렌 아태본부장은 “스마트시티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가 '디지털트윈'”이라면서 “도시의 모든 정보를 최대한 실제에 가깝게 가상으로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트윈은 실제 도시와 같은 3D 가상공간으로 교통, 에너지, 생활 모든 측면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면서 “맵핑, 정보 수집 등 모든 과정에서 일관된 기준, 즉 표준화된 사업 모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은 도시 간 사업이 개별 진행되는 측면이 있다. 디지털트윈, 나아가 각 도시 디지털트윈 표준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은 “스마트시티는 시민 참여가 필수고, 이를 위해서는 '보여주는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규제 때문에 데이터 취득, 융합 등 활용이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개인정보, 금융·의료·교육 등 서비스 분야 클라우드 사용 등 빅데이터 활용을 가로막는 다양한 규제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영국 국제통상부, 중국 베이징문화촉진회가 공동 후원했다. 3국 정책과 시범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신기술·사업 모델 협력 방안을 찾는 자리다.

여시재 민경태 한반도미래팀장은 스마트시티를 한반도 경제 통합 관점에서 설명했다. 줄리안 터너 웨스트필드테크놀로지그룹 CEO는 스마트시티 교통시스템을 소개하면서 울릉도와 시범운영 중인 자사 자율주행자동차 모델을 공개했다.

서울시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전략을 설명하고 LH는 건설 불황 타개책으로 도시를 통째로 수출하는 개념과 사례를 제시했다. 올해를 스마트시티사업 원년으로 선포한 한컴그룹 통합플랫폼, 미국 스마트시티 사업에 외국기업으로 유일하게 선정된 한국 스타트업 N3N, KT 5G(세대) 통신서비스 전략, 부동산 플랫폼 전문기업 프로피의 블록체인 등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이 소개됐다.

박선호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을 담는 플랫폼이자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으로 부상했다”면서 “혁신기술 보유 기업에 대규모 지원을 하며 일자리 창출과 스마트도시 구현을 동시에 이룬 영국처럼 한국 정부도 국제 협력으로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실장은 “신도시 개발 경험과 우리 기술을 융복합해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 구축하고 월드뱅크와 중동, 중국 등 세계 도시에 모델을 전파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오명 전 부총리는 “신기술, 기존 기술 발전으로 우리가 꿈꿔온 스마트시티 모습이 구현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제도 혁신, 정책 지원에 속도를 내고 기업은 신기술 개발,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