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北김영남과 환담 "김정은 위원장 답방 조속히 이뤄지길"

강경화, 北김영남과 환담 "김정은 위원장 답방 조속히 이뤄지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멕시코에서 열린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 취임식에서 김영남 북한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만나 환담했다고 외교부가 2일 전했다.

강 장관은 김영남 상임위원장에게 “김정은 (국무)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조속히 이뤄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동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이에 김 상임위원장은 “남북관계가 잘 되도록 양측이 계속 힘을 합쳐 나가자”고 말했다.

강 장관과 김영남 상임위원장의 환담은 멕시코 대통령 취임식 공식 환영 오찬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별도의 면담을 사전에 예정한 것은 아니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강 장관은 취임식 행사 직후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선임보좌관과도 잠시 만났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한편 우리 정부 경축특사로 취임식에 참석한 강 장관은 취임식 직후 오브라도르 대통령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축하 인사를 건넸다.

또 두 정상이 사람 중심의 국정 철학을 공유하고 있으며, 향후 멕시코 새 정부와 기존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하기를 희망한다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우리 정부를 대표해 강 장관이 경축특사로 참석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한국과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기를 희망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