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P융합연구단, 이산화탄소 배출 없앤 화력발전 원천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발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완전히 분리해 재활용하는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 발전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는 해결해 기존 석탄·화력발전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부를 전망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곽병성)은 연구원이 주축이 된 FEP융합연구단이 '순산소 순환유동층 보일러 원천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FEP융합연구단이 활용하는 연소로 설비 모습
FEP융합연구단이 활용하는 연소로 설비 모습

순환유동층 보일러는 연료를 완전히 연소될 때까지 지속 순환시키는 보일러다.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다. 또 저급탄이나 바이오매스와 같은 저렴한 연료도 사용할 수 있어 점차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배출은 줄이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기존에는 산화제로 공기를 공급했는데, 이산화탄소와 질소가 결합·배출돼 분리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순환유동층 보일러를 한층 더 발전시켜, 발전과정에 나오는 모든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재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산소를 일차 산화제로 썼다. 이 경우 배기가스로는 이산화탄소와 물만 나와 손쉽게 이를 분리해 산화재로 더해 쓸 수 있다. 순환유동층 연소에 지속 투입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없앨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이 상용화 되면 기존석탄화력 발전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는 발전 효율을 높이는 추가 기술 연구에 나설 방침이다.

선도원 박사는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 온실가스 주요 배출원으로 지목된 석탄 화력발전시장에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