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 '핑크퐁'으로 대통령 표창 수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스마트스터디는 김민석 대표가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해외진출 부문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김민석 대표는 2010년 스마트스터디 설립 이후 유아동 브랜드 핑크퐁 콘텐츠 개발, 유통, 서비스를 총괄했다.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김민석 대표는 '베이비 샤크 챌린지'(#BabySharkChallenge)를 세계로 확산시키는 등 '키즈 콘텐츠'라는 신한류를 이끌어 아시아, 북미, 유럽 등과 문화교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스마트스터디는 2017년부터 인기 동요 '핑크퐁 상어가족' 율동을 따라하는 '베이비 샤크 챌린지' 캠페인을 동남아 전역에 확산시켰다. 올해부터는 '베이비 샤크 챌린지' 열풍이 북미와 유럽권 전역으로 확산되며 단순한 유행을 넘어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상어가족 댄스 영상(Baby Shark Dance)'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 20억뷰를 넘으며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톱(Top)30을 기록했다. 현재 핑크퐁 글로벌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1800만명에 달한다.

'핑크퐁 상어가족'은 음원 시장에서도 인기가 뜨겁다.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오르고, 16주 연속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을 기록했다.

핑크퐁의 다양한 동요 동화 콘텐츠에 기반해 제작되는 핑크퐁 앱 시리즈 60여종도 인기다. 총합 다운로드 수 1억5000만회와 세계 112개국 교육 앱 매출 1위를 기록했다.

김민석 대표는 “우리가 만든 콘텐츠로 전 세계 아이들이 노래하고 춤추며 핑크퐁으로 하나되는 모습을 보면서 느낀 점이 많다”면서 “앞으로도 핑크퐁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대표 캐릭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체육부 도종환 장관(왼쪽)이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오른쪽)에게 2018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해외진출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문화체육부 도종환 장관(왼쪽)이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오른쪽)에게 2018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해외진출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