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블록시스템즈, 엑스블록체인 테스트넷 공개

엑스블록시스템즈(대표 김승기)가 엑스블록체인(X.Blockchain) 소스코드를 업데이트하고 테스트넷을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엑스블록시스템즈는 애스톤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권용석 엑스블록시스템즈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엑스블록체인을 발표하고 있다.
권용석 엑스블록시스템즈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엑스블록체인을 발표하고 있다.

엑스블록체인은 불필요한 블록 동기화를 최소화, 네트워크 관리를 효율적으로 한다. 앞으로 충분한 테스트 과정을 거치고, 화이트해커 도움을 받아 검증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엑스블록체인은 서비스별로 전용 블록체인을 따로 생성하고 운영할 수 있다.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불필요한 블록 동기화를 최소화한다.

각 서비스는 독자 노드 운영이 가능하다. 또, 프라이빗(폐쇄형) 네트워크와 퍼블릭(공개형) 네트워크를 결합한 형태로 구성할 수도 있다. 용도에 따라 필요한 서브체인 생성이 가능해 전자문서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권용석 엑스블록체인 테스트넷 개발 총괄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엑스블록체인은 블록체인으로 제3자 신뢰 기관 없이 온라인 전자문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차원 구조 블록체인”이라며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퍼블릭 블록체인을 필요에 따라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