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인사]SK텔레콤 '5G 전면전 대응' 대대적 인적쇄신

SK텔레콤이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 실행력 극대화를 목표로 전면적 인적 쇄신을 단행했다.

SK텔레콤 2019년 인사·조직개편은 주요 사업부와 센터 산하에 5G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조직을 5G 실행 체계로 전환하고 젊은 인재를 과감히 발탁한 게 특징이다. 계열사 간 시너지도 강화했다.

5G 컨트롤타워로 '5GX 탑 팀(Top Team)'을 신설했다.

최고경영자(CEO)와 기술·서비스·비즈니스모델(BM)·전략 조직 리더가 참여하는 통합 전략 조직 체계로 실행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포석이다.

조직체계는 사업부·사업단·센터 등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되 시장 변화에 대응해 역할을 대거 조정했다.

핵심 사업단위인 사업부는 △이동통신(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계열사 중심 4대 사업부로 재편했다.

보안과 커머스 사업이 기존 IoT/데이터, 서비스플랫폼 사업을 대체하는 최대 사업 실행 단위로 위상이 확대된 점이 가장 큰 변화다.

주력사업인 MNO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통신 사업자와 견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상품, 서비스, 유통을 혁신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미디어사업부는 SK브로드밴드 옥수수 등 관계사와 시너지로 수익 창출 극대화 전략을 실행할 전망이다.

사업단은 신성장 사업 추진 역할을 부여해 △IoT/데이터 △AI/모빌리티 2개 사업단 체제로 운영한다.

IoT/데이터사업단은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보안 인증, 데이터 마케팅 영역을, AI/모빌티티 사업단은 AI 누구를 중심으로, AI 포털과 T맵, T맵 택시, 자율주행 등영역에 집중한다.

연구개발(R&D) 기능은 △AI센터 △DT(Digital Transformation)센터 △ICT기술센터가 전담한다.

AI센터는 회사의 모든 사업영역이 AI 활용을 극대화하도록 기술지원 역할을 강화한다. DT센터는 조직내 데이터거버넌스 그룹을 신설, 각 조직과 관계사에 대한 디지털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ICT기술센터는 관계사간 기술 시너지와 성장 R&D 기능을 강화한다. 5G 네트워크 전략을 전담할 ICT인프라센터 역할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ICT 관계사 간 시너지도 강화한다.

SK브로드밴드 사장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겸임하며 윤원영 전 SK텔레콤 통합유통혁신단장이 SK브로드밴드 운영총괄 겸 SK텔레콤 미디어사업부장으로 신규 임명됐다. 최진환 ADT캡스 대표는 SK텔레콤 보안사업부장, 이상호 11번가 대표는 SK텔레콤 커머스사업부장을 각각 겸임한다. 관계사는 유통·데이터 인프라·R&D 등 공통 역량을 적극 활용, 모든 ICT 관계사가 성과 공동체로 움직이는 체계를 구성할 계획이다.

올해 인사에서는 젊은 세대 외주 과감한 승진 인사도 두드러졌다.

유영상 MNO사업부장(부사장), 윤풍영 코퍼레이트센터장(전무), 이현아 AI기획/개발유닛장(전무) 등 3명이 승진했다. 문갑인 스마트디바이스 그룹장, 이중호 수도권마케팅본부장 등 22명을 임원으로 신규 발탁했다. 예년에 비해 갑절 확대된 역대 최대급 규모다.

박정호 사장은 “5G·AI 등 ICT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하고 뉴ICT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면서 “5G 시대를 주도하며 대한민국 ICT 경쟁력을 높이고 약화된 글로벌 ICT 패권을 되찾는 등 1등 사업자로서 소명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주요 임원 프로필〉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부사장 승진)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인적 사항

- 나이: 1970년생(48세)

- 학력: 서울대 산업공학과 학사

서울대 산업공학과 석사

워싱턴대학교 대학원 MBA

주요 경력

- 2018. ~ SK텔레콤 코퍼레이트센터장

- 2017.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

- 2015. ~ 2016. SK주식회사 사업개발부문장

- 2014. ~ 2015. SK C&C 사업개발부문장

윤원영 SK브로드밴드 운영총괄 겸 SK텔레콤 미디어사업부장(전무·보임이동)

윤원영
윤원영

인적 사항

- 나이: 1964년생(54세)

- 학력: 서울대 정치학과 학사

서울대 정치학과 석사

주요 경력

- 2017. 12 ~ SK텔레콤 통합유통혁신단장

- 2017. 01 SK텔링크 대표이사

- 2015. 12 SK텔레콤 생활가치부문장

- 2013. 12 SK텔레콤 마케팅부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