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완저우 화웨이 CFO 체포, 미중 갈등]캐나다 무역사절단 방중취소

[멍완저우 화웨이 CFO 체포, 미중 갈등]캐나다 무역사절단 방중취소

캐나다 서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무역사절단이 중국 방문 계획을 취소했다고 AP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삼림 장관이 이끄는 사절단은 당초 일본을 거쳐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일정을 일본에서 마무리하기로 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는 성명에서 중국 방문 계획 취소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멍 부회장과 관련한 사법적 절차 때문”이라고 밝혔다.

AP통신은 중국이 캐나다의 멍 부회장 체포에 대한 보복으로 캐나다인을 억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8일 성명에서 러위청 외교부 부부장(차관급)이 베이징 주재 캐나다 대사를 초치해 강한 항의의 뜻을 전달하고 멍 부회장을 즉각 석방하지 않으면 상응하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AP통신은 “중국 정부는 캐나다에 대해 멍 부회장을 석방하지 않으면 '중대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멍 부회장은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 당국의 요청에 따라 지난 1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체포됐으며 미국에 인도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중국과 캐나다는 물론 미중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미중 무역협상에도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시스코가 지난 7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불필요한 중국여행을 자제할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