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알뜰폰' 1500개 요금제 한 눈에 비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1일 통신요금 정보 포털사이트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서 20개 알뜰폰의 요금제 비교·추천 서비스를 오픈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1일 통신요금 정보 포털사이트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서 20개 알뜰폰의 요금제 비교·추천 서비스를 오픈했다.

이동통신 서비스 3사와 알뜰폰 요금제 약 1500개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1일 통신요금 정보 포털사이트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서 20개 알뜰폰 요금제 비교·추천 서비스를 오픈했다.

기존에는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서 이통 3사 443개 요금제 비교·추천 받을 수 있었던 것과 달리, 20개 알뜰폰이 제공하는 1045개 요금제까지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가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 접속한 후 △연령 △네트워크(3G/LTE) △약정기간 △음성·데이터·문자 사용량 등을 입력하면 이통 3사와 알뜰폰이 제공하는 요금제 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요금제를 확인, 가입할 수 있다. 약 1500개 요금제 중 이통 3사 추천 요금제 3개, 알뜰폰 추천 요금제 9개를 동시에 보여주는 방식이다.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서 알뜰폰 요금제 비교·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CJ헬로모바일 △KCT △KT엠모바일 △SK텔링크 △머천드코리아 △미디어로그 △세종텔레콤 △스마텔 △아이즈비전 △에넥스 텔레콤 △에스원 △위너스텔 △유니컴즈 △이지모바일 △인스코비 △프리텔레콤 △큰사람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와이엘랜드 등 20개다.

과기정통부는 알뜰폰이 신규 요금제를 출시하면 자동 업데이트 방식을 통해 스마트초이스 누리집에 실시간 반영한다고 소개했다. 요금제 가입을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각 알뜰폰 가입 홈페이지 연동 서비스를 별도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다양한 통신사 요금제를 개인 사용량에 맞춰 쉽게 비교함으로써 합리적 통신 소비와 요금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미흡한 부분은 고도화 작업을 통해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