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시큐리티, 파이도2 생체인증 시장 공략 점화…업계최초 인증 획득

인증보안 전문기업 드림시큐리티가 생체인증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지문 등 생체인식기능이 없는 PC에서도 온라인 쇼핑 및 금융 거래시 스마트폰을 이용해 본인 생체인증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드림시큐리티(대표 범진규)는 자사 '매직 파이도(FIDO)2 저전력블루투스(BLE) 인증장치' 기술이 업계 최초로 FIDO2 인증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받은 기술은 스마트폰 BLE 기술을 적용한 생체인증 장치다. 지난달 서울에서 열린 파이도얼라이언스 상호운용성시험에서 iOS 및 안드로이드OS 버전이 각각 시험을 통과한 바 있다.

드림시큐리티, 파이도2 생체인증 시장 공략 점화…업계최초 인증 획득

파이도 인증기술은 아이디나 패스워드 대신 지문, 얼굴과 같은 생체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를 인증한다. 파이도1은 스마트폰 환경에서 금융거래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 파이도2는 스마트폰 환경에서만 지원되던 생체인증을 웹브라우저 및 PC운용체계(OS) 환경에서도 지원하는 기술이다.

웹브라우저와 운용체계(OS)를 주도하는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도 자체 서비스에 파이도2를 속속 탑재 중이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공용 작업환경이나 금융 거래 시 스마트폰에서 편리한 생체인증을 통해 강력한 보안이 이뤄질 전망이다. 표준 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은행이나 포털도 서비스 구축 시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파이도2 인증장치 종류로는 PC에 기본탑재된 빌트인 형태, USB타입 형태 그리고 NFC 및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하는 형태가 있다. 이번에 드림시큐리티가 인증을 획득한 기술은 파이도 클라이언트-인증장치 간 프로토콜(CTAP)2 표준 스마트폰 블루투스 통신기술을 적용한 보안인증 Lv1 인증장치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파이도2를 지원하는 빌트인PC나 USB타입인증장치 등 별도 하드웨어 없이 사용자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체인증을 할 수 있다. 비용 부담 없이 FIDO2기반 생체인증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기업에서 선호하는 인증장치가 될 전망이다.

드림시큐리티는 지난 9월 매직파이도2 서버 인증획득에 이어 업계 최초로 범용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인증장치까지 확보, 차세대 인증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내년 초 BLE방식 인증장치를 지원하는 웹브라우저 정식 출시에 발맞춰 인증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범진규 드림시큐리티 대표는 “새 기술은 편의성과 가용성이 장점으로 파이도2 웹인증 서비스 도입을 망설이는 온라인서비스제공자에게 좋은 해결방안이 될 것”이라며 “차세대 인증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굳히겠다”고 밝혔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