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MBC와 센티미터급 측위를 위한 완전 통합형 RTK 솔루션 공동 개발

유블럭스, MBC와 센티미터급 측위를 위한 완전 통합형 RTK 솔루션 공동 개발

유블럭스는 MBC 초소형 L1·L2 멀티밴드 실시간 이동측위(RTK) 기기인 'MRP-2000'에 자사 ZED-F9P 고정밀 GNSS 모듈이 탑재됐다고 밝혔다.

MRP-2000은 GNSS RTK 수신기와 GNSS 보정 서비스 기능을 탑재한 센티미터급 RTK 수신기다. 고정밀 GNSS 수신기는 센티미터 수준 위치 정확도를 제공하기 위해 멀티밴드 위성 신호 수신 기능과 GNSS 보정 데이터가 필요하다.

ZED-F9P는 통합 RTK 알고리즘을 이용해 DMB나 LTE로 수신된 GNSS 보정 데이터를 처리, 센티미터 수준 정확도를 표출한다. 솔루션 비용, 크기, 전력 소비를 최소화했다. 유블럭스 칩에 통합된 최신 멀티 밴드 RTK 알고리즘으로 추가 하드웨어나 협력업체 RTK 라이브러리 지원 없이 센티미터 수준 위치추적을 구현했다.

손광수 유블럭스 한국지사장은 “유블럭스 고정밀 측위 기술을 시장에 선보이는 계기가 됐다”먼서 “기존 MBC DMB 채널과 결합한 MRP-2000 솔루션은 차량과 산업용 기기에 향상된 보정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호 MBC기술정보사업팀 팀장은 “유블럭스와 협업으로 MRP-2000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사용자는 대한민국 전역에서 센티미터 수준 고정밀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기존 시장에서 1000만원대인 RTK단말기 가격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