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알리바바 마윈 "무역전쟁 끝나도 복잡한 미중관계 20년 간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
마윈 알리바바 회장

무역전쟁을 벌이던 미국과 중국이 최근 '휴전'을 선언하고 다시 협상에 나선 가운데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미중 갈등이 장기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3일 대만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마 회장은 전날 홍콩에서 중국의 일대일로를 주제로 열린 포럼에 참석해 “미중 무역마찰은 20년 동안 형성된 양국 간 무역 환경을 바꾸려는 것”이라며 “이 문제가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고 밝혔다.

마 회장은 “무역전쟁이 끝나도 중미 양국 간의 복잡한 관계는 20년 지속될 것”이라며 “시장은 반드시 이에 준비를 잘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마 회장은 미중 양국이 대립을 피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그는 “중국과 미국은 더 대립하는 방식을 택하지 말고 소통과 교류를 해야 한다”며 “쌍방이 함께 협력해야만 미래의 바른길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마 회장은 중국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집권 이후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일대일로 정책과 관련해 비판적인 지적을 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은 일대일로를 세계화 보급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면서 “중국 내 과잉 생산 능력을 해외로 이전하거나 저가 노동력을 확보하는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