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국, 창업투자 세제혜택 추가 제공 "기업 발전 환경 만들 것"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이 거세지는 경기 하방 압력에 맞서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벤처캐피털에 새로운 세제 혜택을 도입했다.

13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가 전날 주재한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벤처캐피털의 스타트업 투자에 인센티브를 더 제공해 기업 활동과 혁신을 북돋기로 결정했다.

리 총리는 “우리 경제 성장은 또 한 차례의 하방 압력을 맞았다. 대학 졸업자 수는 사상 최다로 늘어나 고용 압력도 높다”고 말했다.

전날 결정된 새 정책에 따르면 새해 1월 1일부터 벤처캐피털 회사가 단일한 투자기금으로서 세금이 계산되는 것을 선택하면, 개별 파트너들은 주식 양도와 배당금으로 올린 소득에 대해 20% 세율의 개인소득세를 낸다.

벤처캐피털 기업의 연간 수입에 기반한 세금 계산을 선택하면 개별 파트너는 누진세율 5∼35%의 개인소득세를 부담한다. 이 정책은 5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앞서 중국은 이미 올해 벤처캐피털에 대한 세제 혜택을 도입한 바 있다. 초기 단계 기술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액에서 70%를 공제하고 세금을 내도록 한 것에 이어 추가로 혜택을 줬다.

리 총리는 “벤처캐피털은 상당한 규모로 성장해 투자 촉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벤처캐피털에 대한 개인소득세 혜택은 자본시장을 발전시키고 성숙시키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벤처캐피털의 성장을 돕는 세금 정책을 실행할 때 시장에 긍정적 신호를 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