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도·통신 등 사회기반시설 일제점검

KTX 선로 이탈 상황을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KTX 선로 이탈 상황을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관계자들이 살펴보고 있는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정부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철도, 정보통신, 다중 밀집시설 등 안전관리대책 논의를 위해 행정안전부장관 주재로 15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여하는 범정부 사회기반시설 안전관리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최근 고양 저유소 화재,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KTX 오송역 단전·강릉선 탈선 등 주요 기반시설에서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 이번 회의는 에너지, 철도, 금융, 원자력 등 사회기반시설 주관부처 안전관리대책을 공유하고 관계기관이 협력해 안전관리 대비태세를 갖추기위해 마련됐다.

각 부처는 상황관리·대응절차 등 안전관리체계 재정비와 인력배치·시설·장비 등 적정성을 일제점검한다. 사회기반시설에 안전관리예산을 우선 투자한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기반시설은 국가안전대진단에 중점점검 대상으로 포함한다. 기동감찰반 운영 등 지속 점검하고 이력을 관리한다.

주요 안전관리대책으로는 석유·가스·전력 등 에너지시설을 특별 안전점검한다. 취약시설물은 특별안전점검하고 철도대책반을 운영한다. 금융전산 백업시스템과 24시간 장애 감시체계를 구축한다. 원자력 시설별 안전관리·운영상태를 현장에서 집중점검한다. 민관합동 '통신재난 관리체계 개선 TF'를 운영, 주요 통신시설 현장 실태점검과 통신사간 위기상황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최근 사고를 계기로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업을 진행하겠다”면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물이나 다른 요인은 없는지 일제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