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KAIST 총장 직무정지안 '유보'

신성철 KAIST 총장
신성철 KAIST 총장

신성철 KAIST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안이 유보됐다. 신 총장은 '직무정지 처분을 받은 사상 첫 KAIST 총장'이 될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이후 결과는 안갯속이다.

KAIST 이사회는 1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제261차 정기이사회를 열고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안건 의결을 유보했다.

당사자인 신 총장을 제외한 이사 9명은 정오무렵부터 한 시간여 의견을 나눈 결과 이런 결과를 내놓았다. 이후 이사회 일정은 미정이다.

최근 신 총장을 둘러싼 과기정통부와 과학기술계의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사태 관망을 위해 결정을 미룬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사태는 과기정통부로부터 비롯됐다.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28일 “신 총장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재임시 비리 의혹에 연루돼 횡령과 배임 행위가 짙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미국 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LBNL)와 국제공동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국가연구비를 지원받아 22억원을 부당지급하고, 이 중 일부를 자신의 제자인 임모 박사에게 전했다는 설명이다. 30일에는 KAIST 이사회에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를 요구, 이번 이사회가 열렸다.

신 총장이 속한 과학기술계에서는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과학기술인, KAIST 교수협의회, 미국 실리콘 밸리 동문회, 바른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과실연) 등이 적절한 조사와 소명 절차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정부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표적감사' 의혹도 나왔다.

이번 갈등사태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가 관련 내용을 보도할 정도로 해외에서도 이목을 끌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