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인기상품]마케팅 우수-앤앤에스피 '앤넷다이오드'

앤앤에스피의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엔넷다이오드(nNetDiode) P-Type
앤앤에스피의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엔넷다이오드(nNetDiode) P-Type

앤앤에스피(대표 김일용)의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앤넷다이오드(nNetDiode)'가 하반기 인기상품 마케팅 우수 부문에 선정됐다.

앤앤에스피는 앤넷다이오드를 원자력, 발전, 정수장, 공항, 철도, 교통, 국방 등 국가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 40여곳에 공급, 안전지킴이 역할을 한다.

앤앤에스피는 앤넷다이오드를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2014년 민관공동투자기술개발사업'의 '사이버 해킹 방지를 위한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국산화' 과제를 통해 국내 최초 하드웨어 기반 일방향 전송장비로 개발, 발전분야에 상용 제품을 공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6년 융합보안 기술개발 및 시범적용사업'에서 '정수시설 제어시스템 보호를 위한 보급형 일방향 전송장비 개발 및 시범적용' 과제를 통해 중소 규모 기반시설 적용을 위한 보급형 장비로 정수장 등에 적용했다.

앤앤에스피는 정부 연구개발의 성공적 수행으로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사례 본보기가 됐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 과기정통부로부터 'K-ICT 신소프트웨어대상'을 수상했으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2018년 중소기업 R&D 및 정보화 지원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앤앤에스피의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엔넷다이오드(nNetDiode) U-Type
앤앤에스피의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엔넷다이오드(nNetDiode) U-Type

앤넷다이오드는 한쪽 회선만 연결하고 반대 회선은 없는 물리적 일방향을 제공한다. '국가, 공공기관 제어시스템 보안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수신서버 네트워크 절체를 송신서버에서 인식해 데이터를 재전송하는 기술은 국내특허로 등록하고, 국제특허로 출원했다.

대부분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는 수신장비 장애 시 송신장비에서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데, 앤넷다이오드는 데이터 무결성 및 신뢰성이 중요한 기반시설에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을 해결했다.

앤넷다이오드는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에 대한 소프트웨어 품질인증(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아울러 일방향성, 스트림 연계 및 전송통제, 보안감사, 식별 및 인증, 보안관리, 자체보호 기능 등 보안기능을 갖는 일방향 망간자료전송제품으로 국내용 CC 인증을 획득해 제품 안전성과 보안성을 입증했다.

앤앤에스피는 “물리적 일방향 전송장비 국내 공급실적 1위 선도기업으로 공공부문 기반시설은 물론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등 스마트산업 전 영역으로 공급을 확대해 한국을 대표하는 스마트산업 보안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