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인기상품]마케팅 우수-와치텍 IT인프라모니터링솔루션 '와치올(WatchAll)'

와치텍
와치텍

와치텍의 IT 인프라 모니터링 솔루션 '와치올(WatchAll)'은 국내 최다 2500개 구축사례를 보유한 인기 상품이다.

IT 인프라 환경 변화에 맞춰 최신 기술을 적용하려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와치올은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적용한 자율형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IT 인프라 관리에 소요되는 업무 시간을 단축한다.

와치올은 머신러닝을 통해 성능 예측 값, 예상 장애발생 시각 등 미래 예측 정보를 제공한다. IT 인프라 관리자는 미래 예측 정보를 통해 선제적으로 장애 가능성을 차단하고, 장비 증설 등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와치텍은 네트워크 장비 3만대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인 와치올을 구축, 인프라 성능 및 장애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머신러닝을 통해 장애를 예측해 서비스 중단 전에 장애를 예방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와치올
와치올

와치올은 서버, 네트워크 등 IT 인프라 운영을 위한 '정기 점검-장애 대응-장애 관련정보 수집-보고서 작성' 등 반복적인 단순관리 업무를 자동화했다.

자동화 기능을 통해 매일 수행하는 단순업무 시간을 7시간에서 2시간으로 70% 단축시킨 모습을 볼 수 있다. 자동으로 장애에 대응하고, 장애 관련정보를 자동으로 수집·저장하는 기능을 통해 무중단 운영이 필수적인 방송사 IT 인프라 관리자의 야간근무를 없애고 8시간 근무체제로 개선했다.

데이터 기반 장애 임계치 가이드를 제공해 관리자가 중요한 이상현상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에는 장애 임계치 설정 시 관리자 판단에만 의존했지만, 와치올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통해 실제 성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된 장애 임계치 가이드를 반영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와치올은 자율형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시 완성된 '장애 대응 시나리오'를 적용해 한 화면에서 장애 조회부터 조치까지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실시간 추이 그래프 화면에서 평소 대비 이상현상을 확인하고, 그래프 상에서 원하는 시점을 클릭해 시점별 분석으로 장애 원점을 파악한다. 이후 슬라이드 팝업을 통해 바로 장비에 접속해 장애를 해결할 수 있다.

와치올은 2500개 구축사례와 GS(1등급) 인증 획득으로 안정성을 검증 받았다. 최근 '네트워크 트래픽의 상호흐름 및 세부내용을 가시적으로 추적할 수 있는 장치' 특허기술을 추가 적용, IT 인프라 모니터링 기술력과 편의성을 진화시켰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