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글로브포인트 멀티미디어 'VR웨어 스토리메이커'

글로브포인트(대표 조상용)의 디지털 콘텐츠 저작 소프트웨어(SW) 'VR웨어 스토리메이커'가 전자신문 2018 하반기 인기상품 고객만족 부문에 선정됐다.

VR에어 스토리메이커는 캐릭터가 설명하는 가상현실(VR) 전자책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다. 기존 e북 저작 SW와 달리 3D 아바타 캐릭터를 사용하고 VR로 몰입감을 높인 것이 고객 만족을 이끌어냈다.

SW를 사용하면 기존 서책을 다채로운 디지털 콘텐츠로 전환시킬 수 있다. 3D 아바타 캐릭터를 사용해 개성 있고 재미있는 새로운 버전의 책으로 재탄생시킨다. 사용자는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을 선택하고 책에 어울리는 3D 아바타 캐릭터를 선택해 직접 움직이고 음성을 넣어 다채로운 콘텐츠 저작이 가능하다.

3D 아바타 캐릭터는 모션인식 센서를 사용해 움직일 수도 있다. 별도 컨트롤러 없이 사용자를 인식해 쉽고 빠르게 3D 아바타를 움직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몸 움직임을 그대로 따라 갈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동작을 캐릭터가 똑같이 따라할 수 있다. 사용자 음성을 직접 넣거나 전문 성우 음성을 넣을 수도 있다. 사용자 음성을 넣으면 보다 몰입해 책을 읽을 수 있다. 일반 콘텐츠부터 고품질 콘텐츠를 선택 제작할 수 있다.

3D 아바타 캐릭터는 다양한 연령대 캐릭터를 소화한다. 유아 및 저연령 대상으로 귀여운 동물 캐릭터와 성인 아바타 캐릭터도 제공한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이 즐길 수 있는 e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기존 e북솔루션은 학생 스스로 학습해야 했지만 스토리메이커는 실제 선생님이 가상 3D 아바타 캐릭터가 되어 학생에게 설명해준다. 선생님 없이도 3D 아바타와 함께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다. 몰입감과 실재감이 높은 학습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스토리메이커로 제작된 디지털 콘텐츠는 전용 플랫폼으로 공유 가능하다. 전용 뷰어로 다른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전용 뷰어는 PC와 모바일의 다양한 운용체계(OS) 기반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PC(윈도 7, 8, 10), 안드로이드 모바일, iOS(아이폰) 등 다양한 OS를 지원한다. 모바일 버전은 VR웨어 스토리메이커 홈페이지와 플레이스토어, 애플앱스토어 등 다양한 곳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글로브포인트는 향후 책을 읽는 독자가 스토리 주인공이 될 수 있는 VR 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VR 기기를 장착하면 독자가 주인공이 돼 완전히 스토리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 개발 중이다.

조상용 대표는 “앞으로 'VR웨어 스토리메이커'는 3D 아바타 캐릭터 추가, 다양한 시청 모드 등 추가 업데이트로 더 쉽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는 오디오북 시장과 나아가 VR 기반 디지털 북 시장에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VR웨어 스토리메이커
VR웨어 스토리메이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