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인기상품]브랜드우수-아이트로닉스 '애프터블로우'

아이트로닉스 애프터블로우
아이트로닉스 애프터블로우

아이트로닉스 '애프터블로우'가 전자신문 '2018 하반기 인기상품'에 선정됐다. 애프터블로우는 차량 악취·유해물질을 차단하는 차량용 에어컨 습기건조기다. 자연 건조방식으로 유해물질을 추가 오염 우려가 없다. 자체전원 공급방식을 적용해 차량 배터리 방전도 피할 수 있다.

애프터블로우는 자동차 시동이 꺼진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에어컨 송풍용 블로워 모터를 자체 전원으로 구동한다. 에어컨 증발기를 강제 건조해 에어컨 내부 증발기(에바포레이터) 결로를 방지한다. 악취 발생이나 건강에 유해한 곰팡이 등 서식을 원천적으로 막는다.

자동차 에어컨 사용 후 시동을 끄고 차량이 주차되면, 냉각 상태 에어컨 증발기(에바포레이터)가 상온 대기와 접촉하면서 수분이 맺혀지는 결로가 발생한다. 이는 대기중 먼지와 결합해 곰팡이 등 다양한 유해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소비자는 에어컨 필터 교체나 고가의 에바클리닝 등 지속적이지 않은 일시 방법에 의존했다. 애프터블로우는 이 같은 소비자 불편을 대폭 줄였다.

차량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내장된 리튬인산철 충전배터리를 주행 중에 충전한다. 시동이 꺼진 후에는 충전된 전력으로만 동작하는 자체전원 공급 방식을 채택했다. 차량배터리 방전 위험을 줄였다. 차량배터리 사용이 없어 배터리 수명에도 영향이 없다. 친환경·무공해 순수 대기 건조방식을 적용해 동작 중 유해물질 배출이나 추가 오염 우려도 없다. 아이트로닉스는 관련 기술을 특허로 등록해 기술권을 확보했다.

아이트로닉스는 애프터블로우를 지난해 출시한 이후 기술 개발과 검증을 게을리하지 않고 하이브리브 차종과 완전 전기차용 제품을 추가 개발했다. 별도로 차량과 특수 통신·제어 과정이 필요한 벤츠 등 수입차 전용 제품도 출시했다. 벤츠 전용 제품은 차량이 LIN 통신으로 슬레이브 유닛을 제어하는 과정을 그대로 구현했다. 순정 부품에 대한 별도 개조나 손상 없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트로닉스는 ETC 단말기와 시스템 설계기술,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 주문형반도체(ASIC) 설계기술, 무선주파수(RF) 설계 기술을 보유했다. 하이패스 단말기, 내비게이션, 차량용 블랙박스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생산·판매한다. 그간 기술과 경험을 적용해 애프터블로우를 만들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