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T모바일과 스프린트 합병 코앞 ...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 양사 합병 승인

[국제]T모바일과 스프린트 합병 코앞 ...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 양사 합병 승인

스프린트와 T모바일간 합병이 9부 능선을 넘었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가 스프린트와 T모바일 합병을 승인했다.

CFIUS는 외국 투자금이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되는 지 확인·검토하는 기관이다. 안보에 위협이라고 판단하면 미 대통령에 거래 금지를 권고할 수 있다. CFIUS는 스프린트와 T모바일이 외국 기업 소유이기 때문에 합병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T모바일 최대주주는 도이치텔레콤, 스프린트는 소프트뱅크가 소유하고 있다. CFIUS는 4월부터 합병 검토를 시작했다.

도이치텔레콤과 소프트뱅크는 CFIUS 심사 중 '화웨이 안보 문제'에 부딪쳤다. 미국 규제 당국은 양사 모두 화웨이 제품을 쓰고 있어 합병 기업에도 화웨이 영향력이 미칠 수 있다며 엄격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이크 로저스 전 미 하원 정보특별위원회 위원장은 “T모바일과 스프린트 합병 기업에 화웨이의 영향이 미치는 것을 반대한다”며 “미국의 통신사업자에 영향이 미치는 일인 만큼 아주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사는 CFIUS 심사 발표를 앞두고 화웨이 장비를 쓰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미 정부의 화웨이 불매운동에 부담감을 느낀 도이치텔레콤과 소프트뱅크가 화웨이와 선긋기를 시도했다는 분석이다.

블룸버그는 “CFIUS가 특히 무선 네트워크 관련 기업 합병에 주의를 기울여 심사한다”고 분석했다. WSJ은 “양사 합병 검토는 미 정부가 동맹국을 대상으로 화웨이 제품 불매를 촉구하는 과정 중 이뤄졌다”며 “미 정부의 화웨이 불매 운동이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스프린트와 T모바일 합병이 성사되려면 연방통신위원회(FCC)와 법무부(DOJ)의 승인만이 남았다. 양사는 내년 초 합병이 완료될 것으로 내다봤다.

스프린트와 T모바일이 합병하면 미국 고객이 약 1억명인 미국 2위 통신사가 탄생한다. 양사 합병 시도는 2013년부터 시작됐다. 합병 법인의 지분 42%는 T모바일 대주주인 도이체 텔레콤이 갖고, 27%는 소프트뱅크가 갖는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