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첫 여성 CEO 탄생 임박...KB지주, 증권·캐피탈·부동산신탁 계열사 CEO 교체

KB금융지주가 KB증권, KB캐피탈, KB부동산신탁 등 3개 계열사 대표를 새로 선정했다. 가장 큰 관심이 쏠렸던 KB증권 대표이사 후보에는 박정림 KB증권 부사장 겸 KB국민은행 부행장을 선정했다. 박 후보가 주주총회 등을 거쳐 최종 선임되면 금융투자업계 최초 여성 최고경영자(CEO)가 등장한다.

KB금융은 19일 계열사 대표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열고 KB증권·KB캐피탈·KB부동산신탁 등 7개 계열사 대표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KB증권 신임 대표이사 후보에는 박정림 KB증권 부사장 겸 KB국민은행 부행장과 김성현 KB증권 부사장을 추천했다. KB증권은 기존의 복수 대표체제를 유지한다.

KB캐피탈에는 황수남 KB캐피탈 전무, KB부동산신탁에는 김청겸 KB국민은행 영등포 지역영업그룹대표가 각각 대표이사 후보로 선정됐다.

양종희 KB손해보험 대표, 조재민·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김해경 KB신용정보 대표는 재선정됐다. KB데이타시스템은 이른 시일 내에 적합한 인사를 찾아 추후 추천할 계획이다.

박정림 부사장이 KB증권 대표에 취임하면 증권사 최초로 여성 CEO가 탄생한다. 박 후보는 KB금융지주에서 WM(자산관리)과 리스크, 여신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그룹 WM 부문 시너지영업을 이끌며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 받는다.

김성현 부사장은 대표적인 투자은행(IB) 전문가다. 투자자산 다변화를 통해 시장 지위를 바꿀 수 있는 리더십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임 대표는 20∼21일 계열사 대표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와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할 계획이다. 신임 대표 임기는 2년, 재선정 대표 임기는 1년이다.

박정림 KB증권 부사장 겸 KB국민은행 부행장(사진 왼쪽부터), 김성현 KB증권 부사장, 황수남 KB캐피탈 전무, 김청겸 KB국민은행 지역영업그룹대표
박정림 KB증권 부사장 겸 KB국민은행 부행장(사진 왼쪽부터), 김성현 KB증권 부사장, 황수남 KB캐피탈 전무, 김청겸 KB국민은행 지역영업그룹대표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