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연말 정국구상 집중…3년차 국정은 '경제활력'에 초점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마지막 한 주를 지난 1년 간 국정 성과를 되돌아보고 미진했던 부분을 챙기면서 내년 3년차 국정 구상에 주력한다. '경제 활력'과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가 주요 과제다. 문 대통령은 연말 청와대 참모진, 국무위원 등을 중심으로 송년회 자리를 갖고 '국민 체감 정책 성과'도 주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23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연말까지 한해를 정리하고 3년차 국정운영 방침 등을 구체화하는 데 전념한다.

3년차 국정 운영은 크게 '경제 활력'과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로 나뉜다. 문 대통령은 앞서 대규모 차관급 인사로 공직 사회 쇄신을 꾀했다. '경제 활력'이라는 집권 3년 차 국정 목표를 재천명했다. 체감 경기 악화의 구조적 원인이 '지역'에 있다고 보고 지역 경제행보를 잇따라 추진했다.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11월 경북 포항, 12월에는 경남 창원 등을 찾아 지역별 주력산업 육성 계획을 밝혔다. 이달 26일 열리는 국가경제자문회의에 문 대통령이 참석할지도 주목된다.

18일 세종시에서 진행된 산업부 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18일 세종시에서 진행된 산업부 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앞서 청와대는 21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긍정률 45%로 최저치를 기록한 것에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챙기기 행보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경제정책의 부작용을 인정, 정책 유연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새해에 얼마큼의 경제정책 노선 변경이 이뤄질지도 관심이다. 정부가 최저임금 결정구조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2월 말까지 개편하기로 한만큼, 관련 현안을 챙기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진척이 없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푸는 것도 과제다. 최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 가능성을 밝히는 등 북미상황 진전 신호를 보였다. 북미 협상이 진전되면 새해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고, 이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가시화될 수 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올해 내 반드시 '한반도 종전선언'을 이루겠다는 것이 정부 목표다.

문 대통령은 새해 국정 목표를 연말 청와대 참모진, 국무위원과 함께하는 송년회 형식의 자리에서 공유할 예정이다. 올해 국정운영 상황을 종합 점검하는 한편, 내년 3년차에 국정운영의 가시적 성과를 내는데 힘써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