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망, 상용망 비용 부담 해결 과제로

해상통신망 개념도
해상통신망 개념도

초고속해상무선통신망(해상망, LTE-M) 입찰이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상용망 비용 부담이 해결 과제로 떠올랐다.

어업 종사자는 정부 지원을 바라지만 개인 편의를 위한 상용망 이용인 만큼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해양플랜트연구소는 새해 15일 LTE-M 입찰을 한다.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는 LTE-M은 해상 100㎞까지 LTE 기반 초고속 해상무선통신을 제공하는 게 목적이다. 700㎒를 통한 선박 위치정보, 기상, 해도, 조류 등 해상 안전정보 제공이 핵심이지만 상용망을 통한 해상 인터넷 등 개인 서비스 제공도 포함됐다.

통합공공망 700㎒를 사용하는 데 비용이 들지 않지만 상용망은 통신사가 제공하는 만큼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해수부는 상용망 예산은 마련하지 않았다. 개인 편의를 위한 서비스인 만큼 이용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어업 종사자는 정부 사업인 만큼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해수부는 지상보다 낮은 요율을 적용하는 방안을 통신사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최종 결정은 통신사 몫이다. 통신사는 아직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라우터 비용도 걸림돌이다. 해상 30㎞ 이상에서는 별도 라우터를 설치해야 한다. 안전을 위한 700㎒용 라우터에는 정부 지원이 일부 예상되지만 상용망 라우터 지원은 쉽지 않아 보인다. 라우터 요금은 대당 150만~200만원으로 어업 종사자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해수부는 통신사에 공공망과 상용망을 동시 지원하는 복합라우터를 요구한다는 복안이지만 기술 검증은 되지 않은 상태다. 통신사 관계자는 “700㎒는 보안이 핵심인 만큼 상용망 라우터와 분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상용망 통신비를 둘러싼 잡음이 이어질 전망이다.

해상통신망 구축일정
해상통신망 구축일정
입찰공고
입찰공고

정예린기자 yesl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