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에스, 전통시장 스마트 화재 예방시스템 '피파스' 개발

전통시장처럼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를 사전에 감지해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화재예방시스템이 등장했다.

솔루션 개발 및 빅데이터 전문기업 에프에스(대표 김미화)는 레딕스와 공동으로 지역SW 융합제품 상용화 지원사업에 참여해 전통시장을 비롯한 다중 이용시설에서 발생하는 전기사고 등 화재 발생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인 '피파스(FIPAS)'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피파스 개념도. 사진출처=에프에스
피파스 개념도. 사진출처=에프에스

전통시장은 화재 취약지 가운데 하나다.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 전통시장에서 일어난 화재 건수는 총 236건에 달한다. 화재 원인은 누전과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111건으로 가장 많았다.

에프에스는 피파스를 설치해 전통시장에서 누전과 같은 화재 요인을 사전 감지하고 안전조치를 유도했다. 열화상 감지기와 센서로 가스나 저항성 누설전류, 과전류 등 화재 징후를 실시간 감지하고, 건물 관리자에게 전파하는 방식이다. 또 데이터 마이닝과 패턴분석 상황인지 제어로 오작동 여부를 검증, 정확성을 높였다.

이 회사는 대전중앙철도시장, 대전태평시장 점포와 대전CT센터를 대상으로 스마트 전기화재 사전예방시스템을 시범 운영했다. 그 결과 25곳에서 총 6289회의 화재 위험을 감지했다. 이를 토대로 위험 징후가 나타난 점포들에게 노후된 장비 개선, 누전 요소 제거, 부하 설비 분배를 통한 전기화재 예방을 도왔다.

김영진 에프에스 이사는 “피파스를 시범 운영하며 전통시장 점포가 화재 위험을 예방할 수 있었다”면서 “자사는 제품 품질을 인정받기 위해 KC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국산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인 GS인증도 진행 중에 있고, 대전시에 실증 사업을 제안해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