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새해 첫 美·中 실무진 무역협상 베이징서 돌입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무역전쟁 휴전에 돌입한 미국과 중국이 7일 베이징에서 새해 처음으로 대면 무역협상을 시작했다.

미중 무역협상은 차관급 실무진 간 대화지만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대립을 중단하고 90일간 협상을 진행하기로 합의한 뒤 처음으로 양측이 테이블에 마주 앉은 자리라는 점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중 차관급 실무 대표단은 7일(현지시간)부터 8일까지 베이징에서 양국 간 무역 불균형 해소 및 지식재산권 보호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7일 오전 9시께 미국 무역 대표단 차량이 중국 상무부에 도착했다.

베이징청년보는 이날 오전 미국 국기와 대사관 번호판을 단 차량을 선두로 미국 대표단 차량 10여대가 상무부에 왔다고 전했다.

미국 측에서는 제프리 게리시 미국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를 단장으로, 그레그 다우드 미국 무역대표부(USTR) 농업부문 협상대표, 데이비드 맬패스 재무부 국제담당 차관, 길 캐플런 상무부 국제통상 담당 차관, 테드 매키니 농무부 통상·해외농업 담당 차관, 메리 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글로벌·아시아 경제 부문 국장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측에서는 왕서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을 포함해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재정부 등에서 부부장급들이 총출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면 시진핑 주석의 경제 책사인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달 중 방미해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

미중 정상 간 합의에 따라 협상 시한이 3월 1일까지로 정해져 있어 이 기간 성과가 없으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관세 폭탄'을 동원한 무역 전쟁이 다시 불붙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새해 들어 처음으로 열리는 미·중 무역 관련 공식 협상인 데다 양국 정상의 합의에 따른 휴전 기간 또한 많이 남은 편이 아니라 서로 첫 단추를 잘 끼우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