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9]현대차, 바퀴 달린 이동성 로봇 '엘리베이트' 콘셉트카 공개

현대자동차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2019 CES)'에서 걸어 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를 공개하고 축소형 프로토타입의 작동 모습을 시연했다.

현대차 측은 “엘리베이트는 바퀴 달린 로봇 다리 4개를 움직여 기존 이동수단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과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라고 설명했다.

엘리베이트는 현대차그룹의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인 현대크래들과 미국 디자인 컨설팅 회사 선드벅페라가 협업해 제작됐다. 이날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축소형 프로토타입 모델이 공개됐다.

로봇 다리를 이용해 무대를 걸어 다니다가 설치된 계단을 쉽게 오르내리는 모습과 다리를 접어 일반 자동차로 변신하는 모습 등을 선보였다.

전기 동력을 사용하는 엘리베이트는 5개의 축으로 설계된 로봇 다리를 이용해 포유류나 파충류처럼 여러 형태의 걸음걸이로 이동할 수 있어 다양한 지형에서 활용할 수 있다.

보행 속도는 약 시속 5km 수준이며 차체를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1.5m 높이의 벽을 넘을 수 있다. 일반 도로에서는 로봇 다리를 차체 안쪽으로 접어 넣어 주행 모드로 변신하고 기존 자동차처럼 바퀴를 이용해 달릴 수 있다.

현대차는 엘리베이트가 상용화되면 수색이나 구조,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 등 여러 공공 분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존 서 현대크래들 상무는 “로봇 다리가 달린 자동차가 재난 상황에서 우리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열쇠가 될지도 모른다”라며 “엘리베이트는 자동차의 한계를 넘어서는 신개념 이동수단으로서 미래 모빌리티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